본문 바로가기

Language/kotlin

[Kotlin] 기본자료형과 변수선언

코틀린의 기본자료형

Integers

코틀린에는 4가지 integer 타입이 있습니다. 각 타입은 고정된 비트 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Type Bits Value range
Byte 8 bits -128 ~ 127
Short 16 bits -32768 ~ 32767
Int 32 bits -2147483648 ~ 2147483647
Long 64 bits -huge ~ huge-1

Floating points

코틀린에는 2가지 Floating points 타입이 있습니다.

Type Bits
Float 32 bits
Double 64 bits

Booleans

코틀린에는 Boolean 타입이 있습니다. Boolean 타입 객체는 true나 false 두 가지 상태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Character and String

코틀린에는 Char타입과 String 타입이 있습니다.

Char는 문자하나를 참조하고 작은따옴표(' ')를 사용하여 할당합니다.

String은 한개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참조하며 큰따옴표(" ")를 사용하여 할당합니다.

코틀린에서의 변수 선언

코틀린에서 변수 선언 방법은 var와 val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var(variable)을 사용하여 선언한 변수는 참조하는객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val(value)를 사용하여 선언한 변수는 참조하는 객체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fun main() {
    var x = 5 
    val y = 10
    x = 2 //가능
    y = 20 //불가
}

대부분의 언어는 기본자료형으로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 데이터를 변수에 직접 담아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코틀린에서는 자료형에 상관없이,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 대부분의 다른 언어와는 다르게 변수에 직접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이 아닌*데이터를 참조합니다. *

자료형 자동 선언

코틀린에서는 var 또는 val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할 때, 명시적으로 자료형을 선언하지 않는다면 자동으로 적절한 자료형을 사용하여 선언한다.

fun main() {
    var intVar = 1 // Integers 자료형 중, 기본값인 Int 타입
    val longVar = 2200000000 // Long 타입 (Int 타입의 범위 초과)
    var doubleVar = 123.4 // Floating points 자료형 중, 기본값인 Double 타입
    val boolVar = true // Boolean 타입
    var charVar = 'a' // Char 타입
    val stringVar = "hello" // String 타입
}

자료형 명시적 선언

변수에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fun main() {
    //Long, Float 타입은 데이터 뒤에 "L" 또는 "F"를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선언 가능하다
    var longVar1 = 6L
    var floatVar1 = 13.0F

    //자료형은 ":"을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선언 가능하다
    var shortVar : Short // 변수 선언과 동시에 자료형 Short 선언
    var intVar : Int // 변수 선언과 동시에 자료형 Int 선언
    var longVar2 : Long // 변수 선언과 동시에 자료형 Long 선언
    var doubleVar : Double = 123.4 // 변수 선언, 자료형 선언, 값 할당 동시에
    var floatVar2 : Float = 13.5F // Float 자료형 선언 시에는 데이터 뒤에 "F"를 사용
}

해당내용은 개인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게시글입니다.

피드백 및 토론, 질문 모두 환영입니다.